두동초등학교 로고이미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식품안전,영양,식생활교육(11월)-음식궁합
작성자 황명주 등록일 19.11.27 조회수 112

알면 힘이 되고 모르면 병이 되는 음식궁합

궁합이 잘 맞는 음식

1. 된장과 부추

낯선 음식이나 기름진 음식을 먹어 속이 좋지 않을 때 된장찌개를 먹으면 속이 가라앉고 편안해진다.

하지만 콩은 조직이 단단해서 보통 조리법으로는 소화율이 떨어진다. 그러나 콩을 삶아서 미생물에 의해 발효시켜 만든 된장은 소화흡수가 대단히 잘 된다. 가열과 발효를 통해 비린내도 가시고 유해 물질도 모두 없어지며 또한 단백질이 분해되어 아미노산으로 변하는 것이다.

보통 식사 때는 밥부터 입에 떠 넣을 것이 아니라 맑은 장국이나 된장국을 먼저 먹어 적당한 양의 단백질을 취하는 것이 좋다. 또한 된장국에는 수용성 단백질과 아미노산이 풍부해서 필수아미노산인 라이신이 부족한 쌀밥의 결점을 보완하는 효과도 가지고 있다. 된장국은 식욕 증진 효과와 우수한 단백질 공급 효과가 있어 좋기는 하나 두 가지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하나는 소금 함량이 많아 나트륨의 과잉 섭취이고 다른 하나는 비타민 AC의 부족이다. 이러한 결점을 보완해 주는 좋은 식품이 부추라고 할 수 있다. 너무 자게 먹으면 나트륨의 영향으로 혈압이 올라갈 염려가 있어 걱정이 된다. 그래서 음식은 싱겁게 먹을수록 좋으나 된장국이 너무 싱거우면 맛이 없다. 이런 경우 부추와 된장을 함께 끓이면 부추에 많이 들어 있는 칼륨이 나트륨의 피해를 경감시켜 준다. 길항작용이 발동해서 칼륨이 체외로 배설될 때 나트륨을 함께 끌고 나가기 때문이다. 또 된장은 콩을 원료로 만들어져서 비타민 AC가 전혀 들어 있지 않다.

2. 참기름과 쇠고기

쇠고기는 우리의 성장에 필요한 양질의 단백질을 골고루 가질 뿐 아니라 어린이 성장에 있어서 반드시 필요한 아미노산인 라이신을 함유하고 있다. 그러나 쇠고기는 콜레스테롤이 많아 이의 혈관 침착이 문제가 된다.

식물성 기름인 참기름은 콜레스테롤의 혈관침착을 막아 주는 역할을 하므로 쇠고기와 같이 섭취하면 좋다. 또한 쇠고기에는 없는 비타민A와 섬유소가 들어 있는 깻잎을 이용하면 혈액을 깨끗하게 하고 조혈을 돕는 작용을 하기도 한다.

 

궁합이 맞는 않은 음식

햄버거와 콜라

햄버거는 젊은이들에게 인기가 있는 식품으로 보통 콜라와 함께 먹는다. 콜라에는 카페인이 다량 들어 있다. 카페인은 습관성 성분으로 꾸준히 마시면 반 중독 상태가 된다고 한다. 콜라에는 짜릿한 맛을 주기 위해 탄산가스와 무기인산이 쓰이는데 특히 인산 성분은 혀에 짜릿한 맛을 주기도 하지만 체내에서 칼슘과 잘 결합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다. 라면이나 햄버거를 먹고 흔히들 콜라를 마시는데 영양적으로 본다면 이것은 칼슘 결핍을 가져오는 식생활이다. 따라서 콜라보다는 칼슘을 많이 가지고 있는 우유와 함께 음식들을 먹도록 습관을 바꿔먹도록 해야 한다. 출처 유태종박사의 음식궁합

이전글 2019년 겨울방학 중 아동급식 지원 안내
다음글 2019년 12월 식단표에 따른 영양 및 원산지 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