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동초등학교 로고이미지

돌봄교실운영개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 목적

가. 방과후 초등돌봄교실의 기능을 강화하여 저소득층·한부모·맞벌이 가정 자녀 등의 건강한 성장을 돕고, 사교육비를 경감한다.
나. 지역사회 돌봄 서비스 제공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돌봄 사각지대를 방지하고, 수요자 맞춤형 돌봄 서비스를 제공한다.
다. 질 높은 방과후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여 공교육에 대한 수요자 만족도와 신뢰도를 제고한다.

+ 운영 방침

가. 수요자 요구 및 여건을 기반으로 세부 운영 규정을 정하고, 학교 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학교장 중심으로 운영한다.
나. 전용교실 2학급을 설치하여, 오후돌봄을 운영한다.
다. 돌봄 유형에 따른 시간 운영은 학교교육과정 운영 시간과 같게 하고 세부사항은 관련 협의회에서 정하고, 오후돌봄교실을 희망한 1, 2학년 학생은 전원 수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라. 운영상 세부 사항은 관련 규정에 따른다.

+ 세부 운영 계획

가. 주중 방과후학교 운영
운영 유형 운영 시간 장소 대상 수용인원 비용부담
오후 돌봄 수업종료후
~17:30
돌봄 1반-1학년
돌봄실
(돌봄전담사)
1학년 중
희망자 전원
1개반
25명 이내
무료

(학교 예산 지원)
돌봄 2반-2학년
돌봄실
(위탁강사)
2학년 중
희망자 전원
※ 방학 중(봄방학 포함), 재량휴업에도 운영, 공휴일 미운영.
나. 운영 조직 및 담당
1) 방과후학교 소위원회(돌봄교실협의회를 겸함) : 돌봄교실 주요 운영 사항 협의체(단, 상황에 따라 선 실시 후 후 심의가 가능함.)
2) 돌봄전담인력: 학교공무직 돌봄전담사 1명, 위탁 강사 1명 등 2명
다. 운영 시간
1) 운영시간은 수업 종료 후,
 - 오후 돌봄은 주5일 수업 종료 후∼17:30
 - 방학 중 방과후 돌봄은 돌봄전담사와의 협의 하에 시간 조정 가능
 - 관공서의 공휴일에 관한 규정에서 정한 공휴일만 제외
2) 단위시간 40분 단위로 하여, 방과후학교 프로그램과 연계
라. 돌봄 프로그램 운영 기준
1) 과제 지도, 독서 등 개인활동과 예체능 등 단체활동으로 구성하되, 대상 학생의 수준·특성을 고려한 수준별, 특성별 그룹을 편성하여 지도가 이루어지도록 한다.
2) 연간 돌봄활동계획 및 월간 돌봄계획안을 작성 운영한다(돌봄전담사).
 - 돌봄교실 운영 관련 서류(일일돌봄활동 일지, 필요시 학생·학부모상담기록 등) 비치
 - 학교홈페이지, 가정통신문 등을 활용하여 돌봄교실 활동을 사전에 예고하여 내실 있는 돌봄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함.
3) 학생·학부모의 요구를 반영한 양질의 프로그램 기획, 운영
 - 보육(휴식, 수면 등), 인성지도, 놀이 활동의 균형 추구
 - 예체능 프로그램, 과제, 신체표현활동, 단체활동, EBS 방송활용학습 등
 - 안전하고 내실 있는 초등 돌봄 프로그램 운영
4) 지역사회 자원을 적극 활용한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
5) 각종 안전사고 예방교육을 학기별 1회 이상 실시
6) 돌봄교실 운영평가는 연 2회 실시하고, 차년도 운영계획 등에 반영
마. 학생 선정 및 학급 편성
1) 대상 학생 선정
 가) 오후돌봄 1~2학년 학생 중 희망자 전원을 수용하도록 한다.
 나) 참여 학생은 입반원서를 제출하여야 한다.
2) 학급 편성 및 담당
 가) 1개 반의 인원은 25명 이내로 한다.
 나) 돌봄 1실(1학년): 돌봄전담사
 다) 돌봄 2실(2학년): 위탁강사
바. 프로그램 기획 운영
1) 발달단계를 고려한 신체활동과 심성활동 중심활동으로 구성
2) 모든 활동에 돌봄전담사가 임장 책임 관리
3) 세부 활동 운영 계획서는 별도 작성
 가) 오후돌봄 프로그램
구분
학년 1 2 1 2 1 2 1 2 1 2
5교시
(13:10
∼13:50)
피아노
(시)
바이올린
(미)
교과수업 피아노
(시)
바이올린
(미)
교과수업 교과수업
6교시
(14:00
∼14:40)
바이올린
(미)
피아노
(시)
독서
활동
(돌봄)
돌봄
(줄넘기)
바이올린
(미)
피아노
(시)
컴퓨터 미술
활동
(돌봄)
미술
활동
(돌봄)
컴퓨터
7교시
(14:50
∼15:30)
컴퓨터 창의
활동
(돌봄)
돌봄
(줄넘기)
놀이
체육
(체)
생활
습관
(돌봄)
안전
교육
(돌봄)
놀이체육 미술
활동
(돌봄)
미술
활동
(돌봄)
돌봄
(줄넘기)
8교시
(15:40
∼16:20)
창의
활동
(돌봄)
컴퓨터 놀이
체육
(체)
독서
활동
(돌봄)
창의
교구
(돌봄)
창의
교구
(돌봄)
음악.
동시활동
(돌봄)
놀이
체육
돌봄
(줄넘기)
음악.
동시활동
(돌봄)
      나) 방학 중 프로그램
  - 주중 프로그램의 시간을 오전으로 이동하여 운영
  - 학교 밖 체험활동을 방학 중 1회 내외 운영할 수 있으며, 반드시 돌봄전담사와 담당교사 등 책임자가 임장 지도(추후 별도 계획 수립 예정)
사. 평가 및 환류 계획 :차년도 계획에 반영
1) 학생, 학부모 만족도 조사
2) 돌봄교실 활동 공개의 날 등을 통한 평가
3) 전담 부서 및 전교직원 운영 자체 평가

+ 기대 효과

가. 맞벌이 가정에서의 돌봄 수요를 수용하고 학생들의 안전 권리 보장
나. 체계적인 돌봄교실 운영을 통해 학부모들의 공교육 신뢰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