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동초등학교 로고이미지

돌봄교실운영개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 목적

가. 방과후 초등돌봄교실의 기능을 강화하여 저소득층・한부모・맞벌이 가정 자녀 등의 건강한 성장을 돕고, 사교육비를 경감한다.
나. 지역사회 돌봄서비스 제공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돌봄 사각지대를 방지하고, 수요자 맞춤형 돌봄서비스를 제공한다.
다. 질 높은 방과후 돌봄서비스를 제공하여 공교육에 대한 수요자 만족도와 신뢰도를 제고한다.

+ 운영 방침

가. 수요자 요구 및 여건을 기반으로 세부 운영 규정을 정하고, 학교 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학교장 중심으로 운영한다.
나. 당해 연도에는 전용교실 1학급을 설치하여, 오후돌봄을 운영한다.
다. 돌봄 운영 간 세부사항은 관련 협의회에서 정하고, 운영상 세부 사항은 관련 규정에 따른다.
라. 오후돌봄교실을 희망한 1,2학년 학생 중 20-25명 이내로 수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마. 간식비는 월3만원이며, 저소득층 및 지원대상자는 지원 처리한다.

+ 세부 운영 계획

1. 운영개요
운영 유형 운영 시간 장소 대상 수용인원 비용부담 비고
오후 돌봄 수업종료후
~17:00
돌봄전용
교실
1, 2학년
학생 중
희망자
20명 기준
최대 25명 이내
간식 수익자 부담
(교육비지원 대상자 무료)
방학중,
자율휴업일 운영,
공휴일 미운영
2. 운영 조직 및 담당
가. 방과후학교 소위원회(돌봄교실협의회를 겸함) : 돌봄교실 주요 운영 사항 협의체
단, 상황에 따라 선 실시 후 심의가 가능함.
나. 돌봄교실협의회 : 교감, 돌봄전담사, 학부모가 참여하여, 세부사항 협의 및 운영 감독 관리 역할
다. 돌봄전담인력 : 학교공무직 돌봄전담사 1명
3. 운영기간 및 시간
가. 운영기간: 2021년 3월 2일~ 2022년 2월 28일
-공휴일을 제외한 연중운영을 원칙으로 한다. 다만 본교의 재량휴업일과 방학(봄방학 포함)기간은 돌봄 희 망 수요자에 한하여 운영한다.
나, 운영시간
- 학기 중 : 방과후 ~ 17시(오후돌봄)
- 방학 중 : 9시 ~ 17시
- 방과후학교 프로그램과 연계하여 운영
- 토탈케어(Total-Care) 프로그램 구안․적용
구분 활동내용 비고
1 정서적 돌봄 휴식, 상담활동 방과 후 학생생활
정서적, 인지적, 신체적 발달 총제적 지원
2 인지적 돌봄 학습활동, 특기적성활동
3 신체적 돌봄 간식, 체육활동
5. 학생선정 및 학급 편성
가. 대상 학생 선정
1) 오후돌봄 1~2학년 학생 중 희망자 중에서 선정(희망자 초과 시 우선순위에 따라 선정)
-맞벌이 가정자녀 중에서 1, 2학년 희망 학생을 대상으로 20~25명 이내로 선정한다.
2) 모든 순위는 맞벌이에 한하며 희망 학생이 많을 경우 학교 자체 선정 기준에 의거 선정한다.
- 1순위 : 기초생활수급가정, 법정한부모가정, 차상위계층자녀
- 2순위 : 저학년(1학년→2학년순)
- 3순위 : 조손가정, 다문화, 다자녀가정
- 4순위 : 학교장추천, 담임추천
- 선정 자료 : 학부모 희망서 기재 내용, 담임 조사서, 관련 증빙서
4) 참여 학생은 신청서를 제출하여야 하며, 중도 포기자는 재입급하지 않으며, 전입생은 전입일을 기준으로 25명 정원 이내일 경우 입급할 수 있음.
나. 학급 편성 및 담당
1) 1개 반의 인원은 20-25명 이내를 기준으로 함.
2) 본 학년도에는 오후 돌봄 : 1학급(1,2학년)
3) 교실별 돌봄전담사가 담당. 대학생 자원봉사, 학부모 등 보조지원인력 활용
6. 프로그램의 기획 운영
가. 발달단계를 고려한 신체활동과 심성활동 중심활동으로 구성
나. 모든 활동에 돌봄전담사가 임장 책임 관리
다. 학기중 오후돌봄 프로그램
활동 요일 시간
보 살 핌 13:20 ~ 14:00 *출석확인, 인사나누기 정규수업 *출석확인, 인사나누기 정규수업 정규수업
클레이 아동요가
특 강 14:00 ~ 15:00 *출석확인, 인사나누기 *출석확인, 인사나누기 *출석확인, 인사나누기
*방과후학교 수업 다녀오기
휴 식 15:00 ~ 16:00 월요일 간식 화요일 간식 수요일 간식 목요일 간식 금요일간식
* 간식시간/ 휴식, 놀이활동(바깥놀이, 대근육활동)
보충 학습
* 창 의
* 마무리
16:00 ~ 17:00 *개인별지도 (숙제/교과), 개인별 과제 해결
창의*인성 음악*동시 생활습관*안전 독서 창의*미술
*주말 지낸 이야기 *영어첫걸음 한자공부 (7-8급) 책은 내 친구 (독서록) 신나는그림
*정리정돈 및 귀가지도

라. 방학 중 프로그램
1) 주중 프로그램의 시간을 오전으로 이동하여 운영
2) 학교장의 결정에 따라 1일 1시간 돌봄 특기적성무상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으며, 반드시 돌봄전담사나 담당교사 등 책임자가 동행하도록 기획하고 운영(별도 계획으로 운영)
3) 프로그램 운영은 학교여건에 따라 탄력적 운영
7. 평가 및 환류 계획 ; 차년도 계획에 반영
- 학생, 학부모 만족도 조사"
- 돌봄교실 활동 공개의 날 등을 통한 평가
- 전담 부서 및 전교직원 운영 평가

+ 기대 효과

가. 수요자 중심의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으로 만족도 향상
나. 돌봄이 필요한 학생들을 수용하여 홀로 방치되는 학생이 없는 교육 복지 실현